오는 29일부터 소비자는 스마트폰으로 모든 금융기관의 점포와 ATM(현금자동인출기) 위치, 운영시간, 서비스 등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28일 금융위원회는 은행과 비은행예금취급기관(우체국·저축은행·상호금융), 증권사, 자동화기기 사업자 등 범금융권 정보를 통합한 ‘금융맵’ 서비스가 29일 오픈한다고 밝혔다.
지난해부터 금융위·한국은행은 금융권과 함께 지점·ATM 정보를 통합한 데이터베이스와 모바일 앱 서비스를 준비해왔다.

앞으로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금융맵 서비스를 통해 원하는 ATM 운영시간과 위치, 제공서비스, 수수료, 장애인 지원기능을 한눈에 알 수 있게 된다. 자주 이용하는 은행이 폐되될 경우 폐쇄 예정일과 대체지점도 알 수 있어 불편함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이 앱은 은행뿐 아니라 우체국, 상호저축은행, 새마을금고 등 비은행예금취급기간과 증권사 등 금융권이 보유한 전국 ATM과 지점 정보를 제공한다.
ATM의 운영시간과 수수료, 제공서비스는 물론, 지점의 경우 폐쇄예정정보 및 대체지점, 휠체어 고객 이용가능 여부, 지점 특이사항(외국인근로자 특화점포, 무인점포 여부 등)도 알려준다.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금융결제원이 제공하는 '어카운트인포' 앱을 다운받으면 된다. 정보가 매일 1회 자동 업데이트된다. 금융결제원의 '모바일 현금카드' 앱에서는 ATM 정보만 확인이 가능하다.
금융맵 서비스 제공을 통해 그동안 지점·ATM 정보가 통합 관리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던 금융소비자들이 금융기관과 운영 서비스를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개시로 국민의 지점·ATM 접근성 및 이용편의성이 제고되는 한편, 금융권은 효율적인 지점과 ATM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고도화해 누구나 쉽게 볼 수 있는 '금융대동여지도'를 완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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