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에서는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가, 그리고 육지에서는 김건희 일가의 양평고속도로 이권 카르텔 사태가 우리 국민들의 공분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우리 말에 방구뀐 놈이 성낸다는 말이 있는 것처럼, 윤석열이 법과 원칙, 공정과 상식, 법치주의를 그렇게 주장할 때부터 왜 자꾸 저런 말을 강조할까 물음표가 생겼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이해가 되고 있습니다.
본인 주변에는 저런 것들을 지키는 사람이 별로 없었구나! 그러한 모습들을 하도 많이 봐서, 다수의 사람들이 그렇게 살 것이라고 생각을 해서, 저런 말을 주장했던 것이었구나!라고 이해가 되고 있습니다. 정청래 의원의 말처럼, 일명 고속도로 종점변경사건이 일파만파 커지면서, 현재 민주당의 대대적인 공세와 함께 압박수위를 높이기 시작하면서, 분위기가 정권심판을 해야 한다는 분위기로 흐름을 타기 시작한 것 같습니다.
거기에는 원희룡의 거짓말 한 마디가 기름을 부어주었다는 것에서 원희룡에게 땡큐라고 해야겠습니다.
원희룡은 분명히 김건희 일가 땅이 그곳에 있다는 것을 사전에 조금이라도 인지한 게 있었다면, 장관직을 걸 뿐만 아니라 정치 생명을 걸겠다라고 눈에 힘을 줘가면서 입을 털었죠.
양평 땅 김건희 일가 특혜 의혹, 국감에서 이미 질의..."땅 존재 이전에 몰랐다" 발언 무색
그러나 몇 시간 지나지도 않아서,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한준호 의원이 김건희 일가가 보유한 양평군 강상면 병산리 일대 토지를 문제 삼았던 부분과 함께, 원희룡이 대답했던 부분에 대한 동영상까지 확보가 되면서 원희룡의 거짓말이 드러난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원희룡은 장관직도 내려놓고 정치 생명도 걸겠다고 했으니, 영원히 정치판에서 아웃되어야 마땅하겠죠. 그러나 관상은 과학인지라, 또 다른 핑계거리 찾느라 머리를 굴리고, 사건 바꿔치기의 달인을 다운 그런 모습을 또 한 번 보여줄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이뿐만이 아닙니다.
노컷뉴스 단독 보도에 따르면, 국토부는 지난해 7월 18일 양서면을 종점으로 한 노선안에 대해서 양평군에게 의견을 물었다고 합니다. 이에 양평군은 8일 뒤인 7월 26일에 당초안에 대해서 경제성과 타당성, 지역주민 편의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긍정 검토 의견을 국토부에 올렸고, 강상면 종점안에 대해서는 경제성 재분석이 필요하고 사업비 증액이 예상된다라며 다소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보고를 올렸는데, 올해 2월 초에 당초 안이 아닌 김건희 일가 땅이 몰려 있어 특혜가 예상되는 강상면 안을 콕 집어서 다시 의견을 물었다고 합니다.
이에 양평군 관계자는 국토부의 2월 질의에 대해서 국토부가 강상면 안으로 가려고 하는데 어떠냐 이런 입장에서 우리한테 물어본 것이다. 국토부가 2월에 강상면 안이 최적이라고 이미 판단해서 거기에 대한 의견만 요청했을 수 있다. 우리가 국토부 입장을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우리가 봤을 때는 그러지 않을까 생각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국토부 수장의 허락 없이 십수년간 준비한 일들이, 갑자기 김건희 일가 땅 쪽으로 콕 집어 변경안으로 가려 했던 일들이 이것이 실현 가능하겠느냐? 택도 없는 일이죠.
그런데도 원희룡은 백지화 논란이 커지자 행여라도 윤석열에게 불똥이 튈까 봐 윤석열과는 상의 없이 독자적으로 결정한 것이라고 주장을 하고 있는데, 이 말을 믿을 국민 과연 있겠습니까?
오죽하면 유승민도 어제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원희룡의 태도를 두고 진실을 밝히면 되는 문제고, 진실에 따라서 해법을 제시하면 되는 문제다. 민주당에서 가짜뉴스를 만들었으면 그 가짜뉴스 만든 사람들은 앞으로 책임지면 되는 문제인데, 그거를 왜 이 정권에서 안 한다고 하는 것이냐? 국책사업이라는 것은 국가적으로 필요하니까 하는 일인데, 앞으로 야당이 이런 식으로 국책사업에 대해서 의혹을 제기하면 그냥 취소할거냐?
많은 지역민, 서울시민과 경기도민들이 이 고속도로를 이용하는데 실제 이용할 국민을 볼모로 이렇게 정치적으로 나오느냐 그냥 취소하고 백지화해버리다니 저는 갑자기 상상을 못한 해법이 나오길래 굉장히 충격이었다라고 말했습니다.
뭘 해도 상상 그 이상의 일들을 벌이는 정권이라 이제는 충격파가 크게 오지도 않습니다. 물론 윤석열과 원희룡만 상상 그 이상은 아닙니다. 국힘당이라고 다르지 않죠. 국힘당의 박대출은 사업이 백지화된 것은 전적으로 가짜뉴스와 정치적인 선동 때문이라면서 오히려 그 책임은 민주당이 져야 한다고 입을 털었습니다.
또한 윤재옥 원내대표는 지속되는 가짜뉴스, 정치공세 등으로 인해 정상적 사업 수행이 곤란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이해를 하고 있다. 양평에 양자만 들어오면 김건희와 연관을 지어서 계속 가짜 뉴스, 악의적 선동을 하고 있는 모습을 보면서 우리 정치가 계속 이렇게 가야 하는지 회의가 들 정도다라며 또다시 민주당 탓을 했고, 당 차원에서 정부에 재검토 요청을 할 의향이 있느냐라고 묻자, 현재 시점에서는 그런 분위기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이상하죠? 무엇 때문에 그럴 분위기가 아니라는 것일까요? 윤석열이 단단히 열받아 있다라는 것으로 해석이 됩니다.
현재 민주당은 원희룡에 대해서 탄핵 추진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강득구 의원은 "올해 율사 출신 의원들과 논의해본 결과 배임을 포함해서 법적인 탄핵 사유가 성립될 수 있을 것 같다. 탄핵해야 할 사안이다. 사업을 철회를 할 때도 절차라는 것이 있다. 장관의 말 한마디로 중단이 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정부가 행정 독재를 자임하고 있다" 라고 강조했습니다.
윤석열 정권의 특징이 있습니다. 윤석열 입에서 나오면 그게 곧 법입니다. 정책이고 미래 설정이고 뭐 그런 건 없습니다. 생각나는 대로 주둥이에서 나오는 대로 떠들면 그게 곧 정책이 되고 그게 곧 법이 됩니다. 이게 단순히 원희룡 탄핵으로 끝낼 사안은 아니죠. 국정조사와 함께 끝까지 누가 주문을 했는지 찾아내서 일벌백계 해야 합니다.
대장동 문제 가지고 이재명 대표를 향해서 몇 년을 악마화시켰습니까? 여튼 뭐 하나 정상적인 게 없는 정권! 의혹이 제기가 되면 남탓만 하는 정권! 일본에는 찍소리 한마디 못하면서 국민 때려잡는 정권! 윤석열이 제주지사까지 지낸 원희룡을 왜 국토부 장관으로 내정을 했을까요?
내 멋대로 하면 도박판에서도 쫓겨납니다. 원희룡 이제 짐 쌀 때 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국민들은 이구동성으로 윤석열 탄핵을 외치고 있습니다. 이제 민주당이 그 칼자루를 잡았습니다. 내친 김에 좀 강하게 휘둘러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끝으로 서은숙 최고위원의 발언입니다.
바다에서는 핵오염수가 밀려오고, 육지에는 대통령 처가 고속도로 카르텔이 밀려오고 있습니다. 김건희 고속도로 카르텔를 숨기고 싶습니까? 내 멋대로 하면 도박판에서도 쫓겨납니다.
대한민국 제1야당이 정부 여당 하는 일을 감시하고 비판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합니다. 야당이 정부 여당을 감시하고 비판하지 않는 나라는 공산국가이거나, 후진국 독재국가뿐입니다.
이미 예타까지 통과한 고속도로 종점 위치가 이송 정권 출범 이후, 주민 공청회도 없이 3개월 만에 졸속 변경되었습니다. 김건희 여사 일가의 땅,29필지, 축구장 5개 면적이 있는 강상면으로 이동한 것입니다.
만약 이런 꼴을 보고도 침묵하는 야당은 어용 야당이 되는 겁니다. 뭐가 잘못되었습니까? 우리 민주당의 비판이 틀렸으면 양평 고속도로 정점 위치가 바뀐 이유와 과정을 제대로 해명하면 됩니다. 민주당이 의혹을 제기한 지 며칠 되지도 않았는데, 제대로 해내지 못하고 민주당이 비판해서 양평 고속도로 건설을 백지화하겠다고 합니다.
민주당이 제기하는 김건희 고속도로 카르텔 의혹이 사실이 아니라면서요? 아무 문제가 없다면서요? 그토록 떳떳한데 양평 고속도로 사업 자체를 왜 중단합니까? 소가 웃을 일입니다. 혹시 범죄현장을 덮어버리려는 증거인멸입니까?
원희룡장관! 당신이 뭔데 여태까지 통과한 수조원 국책 사업을 당신 책임하에 백지화합니까? 당신이 장관 직책 정치생명을 걸면, 당신 멋대로 국가 사업을 중단해도 되는 것이 윤석열 정부 시스템입니까? 원희룡 장관은 직권남용을 한 것입니다. 당장 사죄하고 양평 고속도로 백지화를 백지화해야 할 것입니다.
원희룡 장관님! 큰 판에서 반칙 사용하다 들켰다고 판을 뒤집어 없는 짓을 하는 사람은 도박장에서도 퇴출당합니다. 하물며 엄중한 나라 일을 하는 장관이 그런 짓을 합니까? 깨끗하면 버릴 필요가 없는 후쿠시마 핵오염수를 일본이 바닷속에 안 보이게 숨기고 싶듯이, 떳떳하게 버릴 필요가 없는 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 안에 윤석열 정권은 난장판 속에 숨기고 싶은 것 같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은 내 마음대로 정권의 내 마음대로 장관이 난동을 부리고 있습니다. 윤석열 내 마음대로 정권! 심판의 날이 다가옵니다.
https://link.coupang.com/a/23x6z
지리산 물하나 ECO 생수
CO

이날 원 장관은 사업 백지화를 선언하며 "장관직을 걸 뿐만 아니라 정치 생명을 걸겠다"면서 네 가지 조건을 말했다.
그런데 원 장관의 주장과 달리, 그가 김건희 여사 일가의 양평군 강상면 병산리 토지 보유 상황을 사전에 인지하고 있었을 가능성이 커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 국감서 나온 "56배 가격 상승한 이 땅 주인은 김건희 일가"

지난해 10월 6일 국회 국토교통부 국정감사 현장. 원희룡 국토부 장관도 함께한 이날 국감에서 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김건희 여사 일가가 보유한 양평군 강상면 병산리 일대 토지를 문제 삼았다(관련기사 : "김건희 여사 일가 양평 땅 임야→토지 전환에 특혜 의심" https://omn.kr/211tk).

자신의 질문에 원희룡 장관이 별다른 답변을 하지 않자, 한 의원은 재차 원 장관에게 "이상한 점이 느껴지나"라고 질문했고 원 장관은 "잘 모르겠다"라고 답했다.
한 의원은 "이 가족은 총 18필지, 7천 평 정도를 보유하고 있는데 대부분 금전적 가치가 낮은 산지였다"라며 "이 땅을 2003년 9월에 분할하고 여러 가지 용도로 (지목을) 변경해서 지가 상승을 노렸다. 이 땅의 주인은 김건희 여사 일가다"라고 밝혔다.
당시 국감 현장에선 '김건희 여사 일가 양평 병산리 일대 토지 보유 현황'이라고 쓰인 표가 대형화면을 통해 공개됐다.
한준호, 김건희 일가 토지 관련 의혹 제기... 원희룡도 질문에 답변

이어 한 의원은 "산지전용허가라는 게 있지 않나"라고 원 장관에게 질문했고 원 장관은 "네"라고 답했다.
한 의원은 "필지분할이나 지목변경을 위해서는 형질변경을 먼저 해야 하는데 형질변경을 위해서는 산지전용허가를 받아야 한다. 그런데 산지전용허가를 받지 않고 2008년 1월에 등록전환을 마친다"면서 "이건 산지전용허가 신고내역이 없다는 얘기다. 이건 분명 문제가 있는 것이다. 산지전용허가를 위반했을 때에는 징역 3년 이하,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을 받게 되어 있다"며 해당 토지가 산지전용허가를 받지 않았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또한 한 의원은 "도로법상 접도구역(도로 구조의 파손, 미관 훼손 등을 방지하기 위해 지정하는 구역)의 토지형질변경은 금지가 되어있다. 그렇지 않나"라고 국토부 차관에게 질문했다. 그러자 원 장관은 "확인해보겠으니 계속 말씀하시라"고 답했다.
한 의원은 "김건희 여사 일가의 토지대장을 분석해보니 세 곳의 필지가 접도구역 지정 고시 이후에 등록전환, 필지분할, 지목변경이 이루어진 사실이 발견됐다"면서 "중부내륙고속도로를 건설 중이었던 2004년 2월 6일 접도구역이 지정 고시됐다. 그런데 고시 이후인 2005년 6월 23일, 2008년 1월 17일에 지목변경과 필지분할, 형질변경 등이 이루어진 정황이 분석됐다"며 접도구역 지정과 관련해서도 김씨 일가 토지가 도로법을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지난해 10월 국토부 국감 당시 한준호 의원은 김건희 여사 일가가 보유한 양평군 강상면 병산리 일대의 토지의 불법 의혹을 자세히 피력했었다. 비록 한 의원의 의혹 제기에 별다른 반응은 보이지 않았으나 원희룡 장관이 관련 질의에 답변한 사실 또한 명백하다.
원희룡 장관은 불과 9개월 전 본인이 국정감사 자리에서 보고 들은 내용을 기억하지 못하는 것일까? 원 장관의 책임 있는 답변과 행동을 기대해본다.
정치생명 건다는 원희룡, '빼박' 증거 나왔다
양평 땅 김건희 일가 특혜 의혹, 국감에서 이미 질의..."땅 존재 이전에 몰랐다" 발언 무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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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국토부, 2월부터 '김건희 라인' 강행…특혜의혹 '자초'
김건희 여사 일가 땅쪽 노선안만 '콕 집어' 의견 요청
국토부, 지난 2월 양평군에 노선안 의견 요청 공문 보내
기존 양서면안은 빠지고, '부정적 평가' 강상면안만 포함
'축구장 5개' 크기 땅 밀집…국토부, 특혜 의혹 '자초'
원희룡 "늘공과 어공의 차이"…사업과정 문제 '간접 시인'
원희룡, 원점 검토서 돌연 '사업 백지화'…국민만 '혼란'

국토부, 김건희 일가 땅 있는 강상면 종점안 '콕 집어'
7일 CBS 노컷뉴스의 취재를 종합하면, 국토부는 지난해 7월 18일 양서면을 종점으로 하는 서울-양평고속도로 노선안에 대한 의견을 양평군에게 물었다.이 시기는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과 지방선거에서 국민의힘 소속 전진선 후보가 양평군수로 당선된 때와 맞물린다.
양서면 종점안은 오랜 기간 추진되면서 이미 예비타당성조사까지 마친 '당초안'이다.
양평군은 8일 뒤인 7월 26일 당초안에 대해 "경제성과 타당성, 지역주민 편의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긍정 검토의견을 국토부에 올렸다.
또 추가로 올린 '강상면 종점안'에 대해서는 "경제성 재분석이 필요하고 사업비 증액이 예상된다"며 다소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하지만 국토부는 올 2월 당초안이 아닌 '김건희 여사 일가' 땅이 몰려 있어 특혜가 예상되는 '강상면안'만을 콕 집어 다시 의견을 물은 것으로 CBS노컷뉴스 취재결과 드러났다.
국토부 단일안 의견 요청…양평군은 노선 확정 감지
국토부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올해 2월 양평군에 (강상면이 종점인) 변경안 1개에 대해서만 의견 요청 공문을 보낸 게 맞다"며 "저희가 이를 대안으로 선택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다만 전략환경평가서 초안에는 강상면안과 예타안(양서면안)이 같이 들어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도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한 '공문 공개' 요청은 거부했다.
국토부가 이처럼 '김건희 일가' 땅쪽으로 고속도로 노선을 틀자 양평군도 이미 국토부가 종점으로 강상면을 염두에 둔 것으로 판단했다.
양평군 관계자는 국토부의 2월 질의에 대해 "국토부가 '강상면안으로 가려고 하는데 어떻냐' 이런 입장에서 우리한테 물어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토부가 2월에 '강상면안이 최적'이라고 (이미) 판단해 거기에 대한 의견만 요청했을 수 있다"며 "우리가 국토부 입장을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우리가 봤을 때는 '그러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양평군은 이런 분위기 속에서 국토부의 강상면안에 대한 의견 요청에 대해 단 두 줄로 짧게 답변했다.
'양평군 내에 IC만 설치해주면 강상면안도 받아들이겠다'고 긍정적으로 회신한 것.
'대안1'로 자리잡은 강상면안…국토부에겐 '자충수'

강상면안은 '대안1'로 자리잡으며 예타를 통과한 양서면안을 '대안2'로 밀어냈다.
두 노선을 표기한 지도에도 강상면안은 붉은색으로 선명하게 드러낸 반면 당초안인 양서면안은 잘 눈에 띄지 않는 검은색으로 처리했다.
국토부는 또 '강상면을 종점으로 하는 안이 양서면안보다 수요, 공급, 입지 측면에서 더 뛰어나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관광명소인 두물머리의 교통문제 해소가 가능하고, 경제성이 높아 이미 예타까지 통과한 양서면안을 대체하기에는 설득력이 부족하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그리고 이는 국토부의 자충수가 됐다.
큰 폭의 지가 상승이 예상되는 강상면에는 김건희 여사 일가 소유의 땅이 대규모로 밀집돼 있기 때문이다. 총면적은 축구장 5개 크기로 알려졌다.
특히 김건희 여사 가족이 운영하는 부동산 개발회사인 ESI&D도 서울-양평고속도로 건설사업이 본격 추진되기 시작한 2017년부터 축구장 한 개 크기가 넘는 7800㎡ 규모의 땅을 사들인 것으로 전해졌다.
문제 시인한 원희룡 장관…'사업 백지화'로 혼란만
그는 지난 3일 기자간담회에서 "도로국에서 (노선변경을) 실무적으로 진행한 건데, 문제가 돼서 보고를 받자마자 '아, 이래서 늘공과 어공의 차이가 있는 거구나'. 즉각 '이건 원점 검토해라' 바로 지시를 했다"고 말했다. '늘공(늘 공무원)'은 직업 공무원, '어공(어쩌다 공무원)'은 정무직·별정직 공무원을 뜻한다.
또 "(김건희 여사 일가의 땅이) 거기(강상면)에 있다는 것 자체로 사람들이 프레임과 선입견이 있기 때문에 '이런 건 하지 마라' 했다"고 강조했다.
그의 이같은 발언은 '특혜 논란을 충분히 예견할 수 있는 정무적 감각이 있는 사람이 중간에서 체크를 했다면, 김 여사 일가의 땅이 몰려있는 강상면안을 밀어붙이지 않았을 것'이라는 의미로 해석됐다.
원 장관은 그러나 며칠 뒤 갑자기 태도를 180도 바꿔 아예 '사업 백지화'를 선언하면서 결국 국민들만 혼란에 빠뜨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유승민 "국책사업 백지화 상상도 못했다…가짜뉴스라며 왜 백지화?"
유 전 의원은 6일 KBS <주진우 라이브>에 출연해 "국토부 장관 말씀하신 거 보고 깜짝 놀랐다"며 이같이 말했다.
유 전 의원은 노선 변경 문제에 대해 "이것은 야당이 아니더라도 일반적인 상식을 가진 국민들 같으면 의혹을 제기할 만한 문제다. 왜냐하면 그게 서울 양평 고속도로라는 게 그게 오래전부터 그 지역 주민들의 민원이었다. 아주 오래전부터 숙원 사업이었고 겨우 최근에 국토부 기본계획에 반영되고 2년 전에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를 겨우 했다. 그런데 예타 통과하고 나서 그 노선이 변경됐다"며 "수많은 예타 사업 중에 예타 통과되고 나서 노선을 변경하는 거는 굉장히 이례적인 일"이라고 지적했다.
유 전 의원은 이어 "왜 노선이 변경됐는지에 대해서 당연히 의문을 제기할 수 있는 거잖나. 진실을 정확하게 그냥 밝히면 되는 문제다. 변경을 하니 변경된 노선이 타당하면 그럼 변경 안으로 가면 되는 거고 변경된 안이 타당하지 않으면 원안대로 가면 되는 건데 오늘 국토부 장관은 야당이 의혹을 제기하니까 나 이거 전면 백지화, 전면 중단, 이 사업을 윤석열 정부는 안 하겠다라고 취소를 해버렸다"고 지적했다.
유 전 의원은 "가짜 뉴스인데 왜 그것을 백지화하나. 이거는 많은 지역민들, 서울시민들과 경기도민들이 이 고속도로를 이용하기 때문에 실제 이용할 국민들을 볼모로 이렇게 정치적으로 나오면 (안된다.)"고 지적했다.
유 전 이원은 "저는 국토부 장관이 왜 그렇게 갑자기 화를 내고 즉흥적이고 감정적으로 대응하는지 모르겠는 게, 이거는 진실을 밝히면 되는 문제고 진실에 따라서 해법을 제시하면 되는 문제고 민주당에서 가짜 뉴스를 만약 만들었으면 그 가짜 뉴스 만든 사람들 정치적 앞으로 책임지면 되는 문제"라며 "그런데 그것(사업)을 이 정권에서 안 한다? 그러면 앞으로 야당이 이런 식으로 국책 사업에 대해서 의혹을 제기하면 국책 사업 그냥 취소할 건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갑자기 상상을 못한 그런 갑자기 해법이 나오길래 굉장히 충격적이었다"고 덧붙였다.
[단독] 민주당, ‘고속도로 백지화’ 원희룡 탄핵 추진

더불어민주당이 서울~양평고속도로사업 전면 백지화를 선언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탄핵을 추진한다.
7일 헤럴드경제 취재를 종합하면 민주당은 전날 원 장관이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 의혹’이 불거진 양평고속도로사업을 백지화하겠다고 발표한 데 대해 탄핵 추진을 논의하고 있다.
민주당 ‘양평고속도로 특혜 의혹 진상규명 TF’단장을 맡고 있는 강득구 의원은 헤럴드경제와 통화에서 “당내 율사 출신 의원들과 논의해본 결과, 배임을 포함해 법적인 탄핵 사유가 성립될 수 있다”면서 “탄핵해야 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사업을 철회할 때도 절차라는 것이 있다”면서 “장관의 말 한 마디로 중단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정부가 행정독재를 자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원 장관은 전날 국회에서 국민의힘과 당정협의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김 여사가 선산을 옮기지 않는 한, 처분하지 않는 한 민주당의 날파리 선동이 끊이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그 원인을 제거하겠다”며 사업 전면 중단을 선언했다.
원 장관은 “전적으로 제가 책임진다. 정치생명, 장관직을 걸었다”고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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