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게는 2만원에서 많게는 수십만원까지 지급하는 지자체 장려금 제도들이 있습니다. 명절수당이라고 하기도 하고 효도지원금이라고도 하는데요.
지자체별로 이름도 다르고 지급방법도 다르다 보니 알아보지도 않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단하게 어떤 지원금들이 있는지 또 어디서 시행하고 있는지 알려드리고 지원금 확인 방법까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추석에 받을 수 있는 지원금 소식과 각 지자체별로 시행하고 있는 각종 지원 정책들을 함께 모아서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지급되는 지원금도 있는 반면에, 어떤 지역에서는 신청해야만 받을 수 있기도 하니까 오늘 내용 알아두셨다가 지원금을 받아 가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지자체 지원금은 여러가지 이름으로 지급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장수수당이나 효도수당 효행장려금 등등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대부분 고령자를 위한 지원금도 많이 있고 그리고 명절 위문금이라고 해서 저소득층에게 지급되는 지원금도 있습니다.
명절위로금(위문품)
명절 위문금 위문품이라고 해서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 등에게 지급되는 지원금은 적게는 2만원에서 많게는 10만원까지도 지급되는데요.
명절 위로금을 지급하는 것으로 알려진 지역은 서울시 관악구 강서구 강남구 용산구 마포구 은평구 구로구 양천구 부산광역시해운대구 인천중구 경기 평택 화성 안성 전라임실 여수 세종시 경상 울릉군 청도군 경상 양산시 사천시 진주시 등이 있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수급자에게 자동으로 지급되는 곳도 있고 취약계층에 해당하는 분들이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해서 신청해야 하는 곳도 있으니까 신청 전에 내가 살고 있는 지자체에 위로금이 지급되는지 문의해 보시는 것이 좋겠네요.
효행장려금
그리고 공주시에서는 추석 명절 효행장려금이라고 해서 만 75세 이상 어르신이 있고 3대가 함께 살고 있는 집이라면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셔서 공주 페이 20만원을 지급받을 수 있고, 설 명절에 20만원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신청 기간이 9월 27일까지니깐 신청자격에 해당되는 분들은 빨리 신청하셔야겠네요.
장수수당 (효도수당)
다음은 장수수당이라고 해서 고령자에게 지급되는 지원금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구리시의 장수수당은 만 88세 이상의 어르신에게 매년 생일 때마다 장수 축하금으로 20만원을 지급해 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장수수당과 비슷하지만 다른 지원금인 효도수당은 앞서 설명드린 공주시의 효행장려금과 같은 제도인데요. 만 85세 이상의 어르신을 모시고 사는 세대에 지급되는 지원금입니다. 물론 나이 조건은 지자체별로 다르게 적용되고 있는 점 참고해 주세요.
장수수당이나 효도수당을 지급하는 것으로 알려진 지자체는 서울 서대문구 양천구 강북구 강동구 경기도 양주 의왕 수원 과천 화성 고양 용인 시흥 인천 강화 동구 전라정읍 김제 익산 장수 곡성 나주 광주 서구 경북 봉화 울진 김천 진주 함안 사천 대구 중구 세종시 태안군 아산시 서천군 보령시 청주시 등 정말 많은 곳에서 수당을 지급하고 있었네요.
물론 신청시점에 따라 지급여부나 조건이 달라질 수도 있는 점 유의해 주세요. 오늘 내용 보시는 분들은 각 지자체별로 어떤 복지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명절위로금(추석지원금) 유의사항
최근 명절위로금, 추석지원금에 대한 논란이 뜨겁습니다. 대부분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저소득층에게 명절을 맞아서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는데요. 적은 곳에서는 3만원, 많은 곳에서는 30만 원 이상 지급하는 곳도 있습니다. 지방마다 사정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그렇지만 엉뚱한 곳에서 피해를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추석지원금 명절지원금 만약 내가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정부 24에서 명절위로금 검색하시고 확인할 수도 있고요. 가장 정확한 방법은 내가 살고 있는 곳 주민센터에 문의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런데 추석 지원금 최근 네이버에서 검색해보면 이런 현상들이 생기고 있습니다.추석지원금 검색하게 되면 추석지원금 신청방법 그리고 대상 조건 금액 확인 그리고 추석 명절 위로금 신청 방법 정말 많은 내용들이 좌르륵 나오게 되는데요.
이것을 눌러보고 들어가시게 되면 어떻게 추석 지원금 신청하느냐 조건 이런 내용이 나오면서 바로 휴대폰 인증 후 확인하라 하는 내용들이 나오는데요.
이때부터가 문제입니다. 들어가 보시면 휴대폰 분실보호 설정기능 이것을 가입하는 것을 유도하고 있는데요. 여기에 가입하게 되면 내가 원하는 추석 지원금을 받는 것이 아니라 휴대폰을 잃었을 때 분실 보호 기능 유료 부가서비스를 가입하는 페이지로 넘어간다는 겁니다.
한 달에 2200원, 여기에다가 청약 철회가 불가한 상품이다라면서 안내하고 있는데요. 물론 청약 철회가 완전히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해지하는 데 귀찮고 어려운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이 부분은 정말 조심하셔야 됩니다.
그러니까 추석지원금 받으러 들어갔다가 잘못 오해해서 내가 원하지도 않는 서비스를 가입하는 것인데요. 그 외에도 추석 srt 예매 방법이나 난방비 지원금 명절 위로금 신청 방법 이런 내용들을 쭉 들어가다 보면 어쩔 수 없이 광고를 만나게 되는데요.
여기도 마찬가지 내 휴대폰 인증 후 이용하라. 여기에서 착각하는 경우가 많은 겁니다. 그러니까 착각한다면 매월 부가세 포함 2200원 서비스요금을 부과하게 되는 것이죠.
그러니까 이런 경우 생긴다면, 해지할 때가 더 문제입니다. 왜냐하면 거의 전화가 연결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지가 불가능한 것이 아니라 전화 연결이 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해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이제부터 추석명절지원금, 명절위로금 궁금하시다면 네이버에서 직접 검색하지 마시고 차라리 주민센터 공무원에게 바로 전화해 보시는 것이 맞습니다. 정부 24로 바로 넘어가기도 하지만, 이 내용도 사실은 광고로 넘어가기 위한 수단일 뿐입니다.
휴대폰 신청하기 여기를 또다시 누르게 되면 계속 똑같은 페이지 부가서비스를 가입하도록 유도하고 있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소 귀찮겠지만 추석지원금 이런 것들이 궁금하시다면 내가 살고 있는 곳 주민센터에 전화하는 것이 맞다. 휴대전화 인증하고 이용하다가 잘못 착각하게 된다면, 매달 2200원씩 내 돈만 빠져나가니까 이 부분에 대해서는 한 번 더 정신 번쩍 차리시고 확인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추석 명절 전에 받을 수 있는 지원금 소식과 전국의 다양한 지자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지원금 제도들과 확인방법 및 유의사항을 안내해드렸습니다.그럼, 오늘도 행복하세요.
"역대 최대 규모" 추석맞이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에 주목
구매 금액의 최대 30~40%를 상품권으로 환급

국산 신선 농축수산물 등을 구매하면, 구매 금액의 최대 30~40%를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해주는 행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는 오늘(20일) 농축수산물 소비자 물가 안정을 위해 오는 21~27일 추석맞이 전통시장 온누리 상품권 현장 환급행사를 공동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행사는 전국상인연합회 및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선정한 145개 전통시장이 참여합니다.
국산 신선 농축수산물 구매 영수증을 시장 내에 위치한 행사 부스에 제시하면 구매 금액에 따라 1만 원 또는 2만 원 상당의 온누리상품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추석에는 참여 전통시장 수를 올해 설보다 확대해 더 많은 국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김종구 농식품부 유통소비정책관은 "이번 행사를 통해 추석 상차림을 위해 전통시장을 찾는 국민의 가계 부담을 덜 수 있기를 바란다"며 "정부는 성수품 등 주요 농축산물의 수급 상황을 살펴, 장바구니 물가 부담 완화 등 민생 안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김현태 해수부 수산정책관은 "우리 수산물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고, 전국의 수산업 종사자분들과 소상공인분들께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한다"고 말하며 "가까운 전통시장을 방문해 우리 수산물을 많이 구매해 달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할인행사 참여 시장 등 자세한 내용은 행사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